신규유저 및 복귀유저 5일차가 느꼇던 이게임 진행하면서 아쉬웠던점

작성자: pantta
248 4 2020-12-06
먼저 이번에 알파몬서버에서 5단알및 각종경험치 이벤트로 복귀해서 시작하는 유저중 하나네요.

먼저 많은 유튜버분들 방송도보고 이게임문제점이뭐냐등등 신규유저들은 어떻게 겜하라는거냐라는 예기들이 상당히 많더라고요.

먼저 고인문분들은 미궁에대한 예기로 상당히 핫하더군요 ㅎㅎ..(저는 아직여기까진 경험해보지못햇습니다.)

먼저 복귀유저이긴하나
1랩부터 쭉 레벨올리고있는 유저로서 상당히 아쉬웟던부분이 많더군요.

먼저 튜토리얼도 튜토리얼대로 게임진행하는 방식선에서 문제점이 상당히 많은데

이부분은 참 뭐라고 예기하기가 애매하더군요.


일단 신규유저 입장으로서 이게임할때 느꼇던 단점을 하나하나 예기해보겟습니다.

먼저 튜토리얼이 왜 튜토리얼인지 모를듯한 그런느낌을 강하게받앗네요.
시작하면 오메가몬으로 시작해서 몹하나때려잡고 끝나고
신규유저 보상을주고(이것도 처음에 로그인하니까 어디서받는지 몰라서 좀해맷네요 보니까 아이템함들가서 두번째꺼 클릭하고 받아야하더라고요.)
그리고 스캔하는거 회수하는거 이렇게 하고 어떤식으로 진행이되냐 닷트본부 가기전까지 쭉 무한 노가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게임이라하면 튜토리얼은 장비장착법 스탯 올리는법등 사냥하는법 퀘스트받는법
아주 간결하게 게임에대한 설명을하고 사냥잠깐 해보는식으로 클리어되는?? 보통은 이런시스템으로 정리가 되있는데

이게임은 무슨 시작하자마자 스캔회수 끝나면 한 40분동안은 사냥>퀘스트>사냥퀘스트>사냥퀘스트>사냥퀘스트>사냥퀘스트이순으로 가다가 끝<<< 튜토리얼이 아주길고 쓸데없이 반복적인 노가다성으로 되있는 느낌이에요... 그냥 제느낌대로라면은 튜토리얼을 만들기싫었나?? 이런느낌을 너무 강하게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튜토리얼에 대한 의미없는 퀘스트들을 많이 넣을거면 그에대한 보상도 별로인거같아요. 아니이게임을 쭉하다보면 퀘스트가 정말 하기 싫어요.
왜냐하면 퀘스트를 해봣자 경험치 고작 몆주고 1m?정도의 돈을 주는데 이건 완전 초창기 마인드 튜토리얼을 그대로 사용하는것이 아닌지 의심이 갑니다.
보통 퀘스트를 꺤다하면 좀 의미있는 보상들이 있어야하는데(막 x항체 인자라던지 초궁템이라던지 그런양심없는템들을 바라는것이 아니고 그냥 소소하게 에보류터 하나라도 있다던지 아니면 가방확장이나 창고확장 등 의미있는 아이템들을 튜토리얼이라던가 기존퀘스트들에 한두개정도는 껴줄만 하지않나 그런걸 의미합니다)

어쨋든 이렇게 노가다성 짙은 튜토리얼을 끝마칩니다.
그럼 이제 뭘할까요 신규유저들은 본인이 키우고싶은 디지몬을 키우러 가거나 아니면 퀘스트를 받으러가서 하거나 아니면 현질을해서 x항체를 사고 그걸 키우려고 노력을해서 사냥을 하거나 여러부류가 있겟죠


그럼이제 여기서부터 시작입니다.
튜토리얼을 마치고 이유저들이 왜떠나는가
이게임을보면 기본적인 튜토리얼이나 도감이라던가 이런것이 의미가 너무 없는거같습니다.
보통 새로시작해서 본인이 키우고싶은 디지몬을 키우려고 하는사람들이 라는 부류를 가정하였을때 이디지몬은 어디가서 잡아야 알이 나오지????<< 그런것에 대한 설명도 없습니다.
도감같은게 생겨서 이디지몬을 잡으면 알 획득가능<<이정도는 기재한다던가 뭐 여러가지를 할수가 있겠죠 굳이 10년이 넘었던 게임으로아는데 복귀하고나서도 똑같네요 이부분은..

아니면 마찬가지로 사냥을 하려고해도 어디서 사냥을 해야대지?
경험치는 어디가 잘오르지?
지금 내가 키우는 디지몬이 쓸만한가?? << 이런것도 반대적으로 설명이 하나도 없습니다.

^^^^^^^^^^^^^^^^^^^^^^^^^^^^^^^^^^^^^^^^^^^^^^^^^^^^^^^^^^^^^^^^^^^^^^^^^^^

좁 잡설명들이 많았는데

튜토리얼 개선방식이 너무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게임입니다.
이왕 알파몬서버 개시하는김에 의미없는 랜덤5단알 5개씩 뿌려서 리세마라하는 사람들을 늘리는게아니라

아예애초에 처음부터 튜토리얼을 갈아엎고 본인이 원하는 디지몬이나 아니면 특정디지몬을 한개정도는(가능하다고생각하는데 또이러면 알이 안팔리는 캐시샵손해가날거같아서 류우다몬같이 특정디지몬을 제외하고 뿌린다던지)5단을 선택을해서 그 디지몬으로 처음부터 조그레스까지라던지 아니면 초궁극체까지라던지 쭉 튜토리얼에대한 퀘스트를 아예 끝까지 추가해서 천천히 진행하는 방식이 어떨지 싶네요.

아니면 차라리 5단알을 처음부터 블리츠그레이몬이나 파피몬을 5단을 주고 그거에대한 튜토리얼 끝까지 진행하게 한다던지.
이러면 신규유저들이 알터s 좋은지는 자주아니까 4900원인가 5900원정도는 현질할 마음도 생기고 오히려 괜찮을거 같네요. 물론 저의 주관적입장일 뿐입니다.


일단 다른 문제점도 상당히 많이 느꼇는데
제가 시작할때 느꼇던 느낌 그대로 예기하겟습니다.

1.튜토리얼의 심각성 오히려 게임을 알려주는거보다 우리게임은 노가다가게임이다<<라는 오히려 게임에대한 역효과를 들어냄. 디지몬이 1랩부터 쭉 1부터 40까지 레벨업할때쯤 끝나는걸로아는데 빨리 이게임을 시작하고 싶은유저로서는 시간을 너무 잡아먹는다고생각하고 의미없는 반복성 노가다느낌을 받게함. << 오히려 이 튜토리얼이 끝나면 조금더 할만한느낌

2. rpg노가다 게임인데 퀘스트를 하기가싫음
말했듯이 퀘스트하면 자잘하게 에보류터라든지 아니면 창고확장한두개라던지 가방확장 몆개라던지 이런거는 솔직히 10년된게임인데 가능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저도 5일차인데 씰캐거나 아니면 데이터 캐서 팔거나할때 창고나 가방에 최대 한품목을 999밖에 못넣으니(왜그런진 모르겟네요.. 늘려줄만한거같은데 가방확장 팔려고 하는거구나 << 이걸 바로느껴버림) 게임이 너무 불편함


3. 뭘해야할지 모르겟슴.
그냥 아싸리 저런 이상한 튜토리얼 갈아치우고 처음에 튜토리얼을 시작할때 5단 선택 디지몬 목록을 만들어서 그디지몬안에서만 선택하게 하고 조그레스할때까지는 쭉 진행 가능한 방식으로 튜토리얼을 만들면 어떨지 싶네요.
이러면 참 할만할거같은데 가차에서 나오는 1프로나 2프로짜리 x항체인자를 신규유저가 바라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그냥 제가 느낀 솔직한점 정리했고요.
게임에대한 지식이 없는 입장에서 고인물 분들이 보면 오히려 욕을 먹을수도 있을거같지만
주관적으로 느꼇던 입장인점만 이해부탁드립니다.
뻘글인거같은데 길게 서론했네요.. 모두 맛있는 저녁드십쇼..

아 그리고 저는 알파몬 서버에서 가챠40지르고 망해서 그냥 무자본느낌으로 게임하고있습니다 ㅎㅎ.. 여러분들은 절대 인자깡 하지마세용... 고수분들말은 무조건 들어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