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귀 한달차가 바라는 개선점들
1.경매장 시스템이 없다
게임을 진행하는데에 필요한 아이템들뿐만아니라
극소수가 필요한 아이템들까지 효율적으로 소비하고 판매하기위해서 꼭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탁상점,위탁검색기능이 있지만(소비가 많은아이템 ex 데이터/용병알/강화아이템등은 제외)
판매자들이
어떤 판매문구를 기입해 장사를 할지 모르며 올릴 수있는 품목이 5가지로 제한(잘팔리는 품목만 판매하기됨)되어있기때문에
원하는아이템을 검색하거나 비주류 아이템판매에 제약이 생기게되어 사실상 활용하기 어려운점이 더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경매장시스템을 도입 혹은 위탁상점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용병들의 밸런스문제
지금 디마에서 가장 심각한점이 바로 용병들의 밸런스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복귀한달차가 되는 저도 복귀하고나서 제일먼저 해야할 일들중하나가
알각(혹은알엑)/베타아포/루사탄/황팔/오엑등의 용병 보유입니다.(물론더 활용할 수있는 디지몬들이 있겠지만 그것도 어느정도 고스펙이 필요한부분이기때문에 제외시켰습니다.)
결론은 사용하는 용병만 사용하게 된다 이겁니다. 수많은 용병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용병들간에 밸런스를 잡지못해 위디지몬들이아닌 다른용병들은 육성을해봤자 닷본에서 잠수탈때 라이딩으로 사용하는 용도로 전락해버렸습니다.
다른용병들이 활약할 수있는 사용처를 개선한다던지 어느정도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신규유저 진입장벽
2번에서의 문제가 3번에서의 문제로 이어질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글을 예를 들자면 [알각(혹은알엑)/베타아포/루사탄/황팔/오엑등의 용병 보유입니다]
분명히 스타팅 디지몬들 즉 파트너 디지몬들이 존재해도 불구하고 기존유저들이 해줄 수있는 조언은 '파트너몬버리고 위용병들사서 키우세요'
신규유저들의 유입을 바란다면 시간이 오래걸려도 위디지몬들을 구매하거나 만들 수있게 단계적으로 파밍하거나 이익을 얻을 수있는 던전을 만들던지 혹은 신규유저들에대한 혜택 이라는 방안이 필요하다는겁니다.
물론 제일 쉬운 방법은 뉴비분들이 과금을하여 위디지몬들을 얻고 상위던전을 가는 것이지요.
(사실이게 제일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ㅠ.ㅠ)
지금 인게임 상황을보면 최소한의 과금=최소한의 노력 이라는생각을 가지고있습니다.
하지만 모든사람들이 게임에 과금을 하는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가지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는 저는 사실 과금의 노예랍니다..)
이게임을 처음하는 뉴비분들 입장에선 더더욱 그렇겠지요.
인게임에서 아이템 파밍을 통하여 어느정도선까지는 올라갈 수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져야하는데
뉴비: 돈벌려면 씰이나 인기많은데이터를좀 캐야겠다.
매크로: 응 안되 돌아가 내자리야^.^
뉴비: 탈디..ㅠㅠ
필드 사냥을 통해 돈을 벌어보려해도 매크로때문에 쉽지않습니다. 물론 매크로옆에서 붙어다니면서 그래도 모아보겠다고 노력하신분들도 여럿 계시지만(정말 존경합니다..) 뉴비의 입장에서 처음 시작부터
매크로와 싸우며 여타 게임보다 불편한 시스템을 감수하며 이게임을 시작하려고 할까요?
'절이 싫으면 중이떠나라' 라는 말이있습니다. 네 절이 싫으면 중이떠나면되지요.
근데지금 그절이 물불가릴 상황이 아니란겁니다. 신규유저유입에 대한 대책과 논의는 지속적으로 끌고갈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4.과금유도(사실상 푸념글)
새로업데이트된 강용알/새로운 x항체/새로운 확률성 랜덤박스 아이템등
디마가 제일 잘 하는것 바로 과금유도 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좋은 장점...이네요 하하
제가이번 설날즈음에 복귀하면서 제일 마음 아팠던일을..끄적여 보려고합니다..
설날기념 '설날 황금 돼지 상자(유저들은 개돼지 흑말랑카우다 상자)'를 판매하길래 2개인가3개인가 구입했습죠..( 제눈엔 오직 게헤나와 오메가몬x알파 밖에 보이지않았습니다..제불찰이지요..)
처음엔 확률공개 라는 란이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공홈 맨하단 좌측에 쪼맨한 글씨로 확률공개....이건뭐 제눈에만그런지 몰라도 눈에띄질 않았거든요...여튼 결과는
중데상자 200개 슈증부20개...
☆☆중급 DATA 상자 100개 30%☆☆ 30퍼..
☆☆슈퍼증폭부스터+1000% 20개 20%☆☆ 20퍼..20퍼 당첨..헿
옵션 변경 스톤 40개 20%
부화 백업 디스크 [5단] 5개 14%
포장된 초보의 노랑 축구 유니폼 60일 1개 10%
성장의 열매 5개 3%
게헤나 1개 1.7%
102-Blue-BT [DNA IC칩: HP] 1개 1%
X-항체 인자 : 오메가몬-알파 1개 0.3%
운영진분들..무려 19800원짜리 랜덤박스입니다.(절대 제가 똥밟았다고 머라하는게 맞습니다...)
19800원이..ㄴ..데..ㅠㅠ
물론 준수한 가격으로 대박아이템을 노릴 수있는게 랜덤박스의 묘미라고 생각하는데 이건 너무 심하자나요...ㅠㅠ
격차가 너무크다는겁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준수하다 보기도 힘들죠..
중데상자와 슈증부(심지어 이벤트로막뿌려..뿌셔..)의 인게임에서 재화가치는 정말 ..낮습니다.(중데상자 인기많은 광룡데나오면 ㄱㅇㄷ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계시겠지만 저것도 랜덤박스라는..ㅠㅠ) 측정 가격에따른 구성품의 리뉴얼이 필요합니다. [지급용]으로라도 인게임에서 쓸모있는 상품을 넣어주던지 개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또하나
x항체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참고로 듀크몬x를 보유중인건 아닙니다.
유저들이 랜덤박스에서 대박상품인 듀크몬x항체를 뽑았습니다.
한번만에 나오신분들도 계실꺼고 여러번 시도끝에 나오신 분들도 계시겠죠?
근데 막상 진화하고보니..사용처가 없습니다!?!?(언젠가 제가 듀엑을 달성하면 꺼내고 다니고싶어서 그러는거 맞습니다...)
네 이게 현실입니다.. 대박상품을 뽑았는데 사용처가 없으며 그저 관상용이라는거죠..
이건정말 유저들을 개돼지흑말랑카우로만 생각하고있구..ㄴ..ㅏ....
아무래도 '건의' 라는 부분이 '개선'이라는 방향으로 이어져서
디마의 단점만 부각시키게 됬는데..물론 장점도있습니다.(그건 디마의 장점을 말해보자라는 이벤트가 나오면 그때 적어보는걸로...없어서 못적은거 맞습..아닙니다.)
더잘되길 바래서라는 마음으로 쓴글이니..양해를..>.
최근 여러 사건이 터지면서 운영진 분들도 맘고생이 심하셨겠지요,,
나름 발빠르게 대처하고 온라인 간담회등 개선하려 노력해주시는 부분은 정말 유저들입장에서 감사할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간담회와 피드백을 통해 더 발전하는 디지몬마스터즈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